멀티버스 뜻
요즘 한참 이슈 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저는 메타버스와 멀티버스가 헷갈렸습니다. 'Multiverse'는 복수의, 여러 개를 뜻하는 multi와 우주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그래서 멀티버스는 여러 개의 우주라는 뜻입니다. 메타버스의 'meta'는 가상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그래서 meta와 universe가 만나 가상현실을 뜻하는 것입니다. 즉 메타버스는 가상현실, 멀티버스는 다중 현실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블 시리즈 영화에서는 메타버스가 아닌 멀티버스를 다룬 이야기들이 몇 작품 있습니다.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을 시작으로 닥터 스트레인지는 멀티버스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는 한 개가 아니라 여러 개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겠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에서 나는 학생이라면 다른 우주에서 또 다른 나는 과학자로 존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원리를 이해하고 관람해야 어려움 없이 영화 줄거리를 따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누구인가
닥터 스트레인지는 차갑고 어두운 사람입니다. 그는 과거에 이기적인 신경외과 의사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교통사고로 손을 다쳤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마법의 능력을 얻었습니다. 마법사가 된 스트레인지는 자신을 희생하며 타인과 세계를 위해 슈퍼히어로가 되었습니다. 마블 시리즈에서 닥터 스트레인지는 2016년 처음 등장했습니다. 최근 닥터 스트레인지는 '스파이더맨:노 웨이 홈'에서 스파이더맨과 절친한 사이로 스파이더맨을 도운 조력자로 나왔습니다. 닥터 스트레인지 2에서는 우주를 넘나들면서 1인 다역의 캐릭터를 연기하고 있습니다. 눈이 3개인 스트레인지가 등장하기도 하고 좀비가 되어 다른 우주의 스트레인지를 조종합니다. 샘 레이미 감독이 마블 최고의 공포 장르로 만들겠다고 한 의도가 모두 들어있던 장면이었습니다. 스트레인지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으로 고뇌를 합니다. 누군가를 구해야만 한다는 집착으로 정작 본인은 많이 힘들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사랑은 모든 것을 치료해 줍니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사랑을 하며 성장 합니다. 멀티버스가 등장하며 우주의 개념이 확장되었습니다. 캐릭터들도 다양해졌고 새로운 성격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마블 시리즈를 가볍게 볼 수 없는 이유입니다.
디즈니 플러스의 '완다 비전'을 관람하세요
닥터 스트레인지 2를 관람하기 전에 최소한 '완다 비전'을 보고 갈 것을 추천합니다. 닥터 스트레인지 보다 완다의 중요도가 더 컸습니다. 그래서 완다의 가정환경을 알고 보아야 전반적인 줄거리가 이해가 됩니다. 완다는 어릴 때 폭격으로 부모를 잃었습니다. 쌍둥이 오빠는 하이드라의 실험 대상이 되어 사망했습니다. 완다를 위로해 주는 사람은 비전뿐이었습니다. 하지만 타노스와의 전쟁에서 세계평화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비전을 죽여야만 했습니다. 비전을 애도하던 중 그녀는 자신이 만든 마법의 세계에 갇히고 말았습니다. 그곳에서 쌍둥이를 낳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꾸리게 됩니다. 하지만 그것은 현실이 아니었습니다. 그녀가 세계 평화를 위해서는 자신의 행복을 포기해야만 했습니다. '완다는 왜 갑자기 빌런이 되었는지, 완다와 닥터 스트레인지는 왜 적이 되었는지, 완다는 아들 둘을 언제 낳았는지'의 의문이 해결될 것입니다. 보통의 마블이었다면 전 작품을 보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었지만 '닥터 스트레인지:대혼돈의 멀티버스'는 달랐습니다. 이쯤 되면 마블이 불친절한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MCU(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디즈니 플러스를 구독하라는 의미인 것입니다. 영화와 OTT 플랫폼을 함께 성장시키기 위한 의도일 것입니다. 마블 팬이 더욱 두터워질 수 있고 반대로 마블 시리즈를 외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는 200만 명 이상이 관람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극장과 멀어졌던 관객들이 거리두기가 풀리면서 극장으로 몰린 것입니다. 일시적인 반응일 수도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좀 더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