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액션
- 국가 : 한국
- 영화 시간 : 123분
- 개봉 : 2015.08.05
- 평점 : 9.24
- 관객수 : 1341만 명
- 감독: 류승완
줄거리 : 유전무죄 무전유죄, 돈 있으면 무죄, 돈 없으면 유죄
중고차 사기범이 기승을 부리자 서울 지방 경찰청 광역수사대 형사 서도철이 팀원들과 철저하게 숨어들어 잡았습니다. 사기범들은 중고차 딜러로 위장해 차를 팔았고 판매한 차에 GPS를 설치하여 다시 훔쳐오는 도둑질을 하는 놈들이었습니다. 사기범들은 러시아 조직과의 거래를 위하여 항구로 간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서도철 형사는 항구로 가는 길에 화물차 운전기사 배 기사의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배기사의 차 안에는 그의 아들도 함께 있었고 딱한 사정 때문에 함께 다닌다는 배기사 말에 서도철 형사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배 기사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며 가던 중 최근 밀린 임금 때문에 힘들어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자기의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하라며 명함을 주고 헤어졌습니다. 이후 서도철 형사는 러시아 밀매 조직과 사기꾼들의 검거에 성공하게 됩니다. 이제 승진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서도철 형사의 전화벨이 울렸습니다. 전화를 받자 전화를 한 건 배 기사의 아들이었습니다. 아이의 목소리는 많이 놀라고 힘들어 보였고 당장 배 기사를 만나러 달려갔습니다. 임금을 받지 못하여 고생하던 배 기사가 갑작스레 자살 시도를 해 응급실에 실려왔다는 이야기에 믿을 수 없던 서도철은 직접 조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목격자들의 이야기는 이러했습니다. 신진 물산의 하청업체로부터 임금을 받지 못한 배기 사는 여러번 돈을 달라고 요구했지만 하청업체 사장은 배기사를 피해다녔고, 결국 배기사는 신진물산 건물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습니다. 신진그룹회장의 막내아들 조태오는 그 사실을 목격 하여 배기사를 사무실로 불렀습니다. 조태오는 고작 420만원 때문에 자신의 시간을 빼앗은 배기사에게 화가났습니다. 그리고는 배기사의 아들이 보는 앞에서 배기사와 하청업체직원은 겨루기를 하라고 시켰고 맞기만 하는 아빠를 억지로 아들에게 바라보도록 시켰습니다. 치욕스러웠던 배기사는 아들을 돌려보내고 다시 조태오를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그가 자살을 시도하여 병원으로 실려 갔다는 것 이었습니다. 서도철은 이러한 정황이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어느 누구보다 살고자 하는 욕구가 강했고, 배기사는 아들을 많이 사랑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조태오가 수상한 서도철은 지금부터 조태오의 민낯을 파헤치기 시작합니다.
실화일까
한때 모 그룹 재벌 아들이 조직 폭력배를 동원하여 직원을 폭행하였단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신문 전체를 도배할 정도로 뜨거운 이슈였습니다. 거기에 술먹고 광란질주, 야구방망이 폭행 사건, 보복 폭행 사건 까지 더하여 재구성한 작품 이라고 합니다. 세상 무서울 것 하나 없는 또라이 재벌 3세 조태오는 격투기 선수를 동원하여 게임하듯 배 기사를 폭행합니다. 영화 같은 이야기이지만 실재로 비슷한 있었기 때문에 조태오를 향한 사람들의 마음은 더 화가 치밀었고 때려 잡는 것을 보며 희열을 느꼈습니다.
망나니 재벌 3세
망나니 재벌 3세를 쫓는 서도철 형사가 멋있었습니다. 돈과 권력을 꽉 잡고 있던 망나니를 가슴이 뻥 뚫릴 정도로 때려 잡았기 때문입니다. 비록 마지막 장면 에서는 씁쓸함을 남겼지만 이런 불공정한 사회에서도 공정을 위하여 애쓰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안도감을 갖게 해 주었습니다.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말을 떠올리게 하는 조태오는 불법적인 일을 저질러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 소시오패스 캐릭터입니다. 보는 내내 대중들은 화가 났고 '사람이 어떻게 저럴 수 있지?' 란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한 조태오의 캐릭터를 유아인 배우는 찰떡같이 소화하여 호평을 받았고 '어이가 없네? ' 대사의 폭발적 인기도 끌게 되었습니다. 유아인의 눈빛과 거친 호흡은 그야말로 인간 조태오였습니다. '유아인, 정신이 이상한가?' 란 착각을 하게 할 정도로 싱크로율이 완벽했습니다. 탄탄한 스토리와 배우들의 완벽한 캐스팅까지 더해져 관람하는 내내 푹 빠져들었던 영화였습니다. 결국 천만 관객의 영광을 얻었고 각종 상들을 휩쓸었습니다. 현실 세계에서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을 영화로 짚어 주었으니 앞으로 대중들은 두 눈 크게 뜨고 지켜 볼 것입니다.
댓글